본문 바로가기

일상적인 통증

가슴에 비수가 날아와 꽂혔다... 가슴통증을 느끼는 이유

반응형

안녕하세요~ 쫄깃탱입니다.

평소 운동을 하거나 직장에서 일을 하거나 자신만의 시간을 즐기다가

갑작스레 가슴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가슴통증을 느끼면 일단 심장에 질환이 생긴건 아닐지 걱정부터 되실겁니다.

저 또한도 갑작스레 가슴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잦아 질병에 대한 걱정이 많았구요.

 

그래서 이 가슴통증이 정말 심장질환 때문인지 알아보게 되었었는데,

도대체 왜 잘 지내다가 갑자기 가슴통증이 느껴지는건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슴통증의 원인으로 심장 관련 질환의 비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가슴통증의 원인이 심장 관련 질환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소화기관의 이상으로 인해 가슴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러니 큰 걱정은 덜어두시고 해결책을 찾아보시는 게 정신건강에도 좋습니다.

 

심리적 원인

심리적 원인에 의해서도 오른쪽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라면 오른쪽 가슴통증이 느껴지는 양상에 일정한 특징이 없고 검사를 통해서도 별다른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게 특징입니다.

오른쪽 가슴통증과 함께 숨이 턱 막히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심리적인 불안을 없애면 차츰 시간이 지나며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폐렴

내 오른쪽 가슴에 흑염룡이...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염증이 생기면 폐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폐를 애워싸고 있는 것이 흉박인데,이 흉막에 까진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가슴통증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 설사, 구토, 구역도 나타나게 됩니다.

늑간신경통

저에게 가슴통증을 가장 많이 선사한 이유 중 하나가 나왔군요!!

무리한 운동(저의 경우 중량 팔굽혀펴기...)를 한 후에 오른쪽 가슴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한다면 늑간신경통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갈비뼈 사이의 늑간신경을 따라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오른쪽 가슴통증이나 왼쪽 가슴통증 중 한쪽으로만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숨쉴때 가슴통증이 심해지고 기침을 할때도 통증이 심해집니다.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동맥경화로 인해 좁아진 부위가 터지거나 갈라지면서 혈관 내 혈전이 만들어져 이로 인해 기존 협착증 부위를 막아 혈액 공급이 차단된 상태입니다.

 

 심근경색은 수면 도중이나 일상생활처럼 특별히 심장에 무리가 되는 행동을 하지 않더라도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대표 증상은 왼쪽 가슴에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가슴 통증의 양상은 협심증과 비슷하지만, 강도는 훨씬 심한 편이며 가슴 통증이 지속되는 시간은 30분 이상입니다. 왼쪽 가슴 통증 외에도 오른쪽 가슴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가슴 통증 없이 체한 것 같은 느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갑작스러운 호흡곤란도 심근경색의 주요 증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 질환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소화기 관련 질환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장 속 내용물이나 위산이 역류해 식도에 자극을 주어 염증이 발생하면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가슴 통증의 양상은 가슴이나 명치 부근이 쓰리거나 화끈거리는 듯한 느낌이 들며, 혹은 가슴뼈 뒤쪽 부분에서 타는 듯한 느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슴통증은 일반적으로 30~2시간 사이에 발생하며, 10분 이상 지속되지만 몇 시간씩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이 밖에 삼킨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는 느낌이 들고, 평소에 계속 목이 간질간질하고 목이 갑갑한 느낌이 들어 자주 헛기침을 한다거나, 목이 자주 쉬는 증상, 입 냄새,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식도 관련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위산이 역류하면서 받은 자극으로 인해 기침이 나오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