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적인 통증

손가락마디가 뻐근하면서 아프다구요??손가락 관절염일 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쫄깃탱입니다.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손가락 관절이 뻐근하고 스마트폰 사용에도 불편함이 느껴질정도인데요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군들은 더 불편하겠구나 싶으면서도 혹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가셨는데 괜찮다며 그냥 두시진 않을까 걱정스런 마음이 들어 오늘은 손가락 마디 통증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다들 한번쯤은 겪어보셨을겁니다. 과거와 다르게 손가락 마디 통증이 심해진 대표적인 이유는 스마트폰,pc,스마트기기의 사용 때문이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론 스마트기기가 아니더라도 손이나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 일을 하시는 분들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은 위와같은 이유로 쉬지 않고 움직이는 어깨,손목,팔,손가락으로 인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손가락이 아프다면 나의 생활습관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평소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 혹은 자주 사용해야 하는 직업군이다.

2. 손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 스포츠 활동을 자주 한다. 

3. 집안일을 자주 많이 해야한다.

4. 생산직,농사,설겆이 등 손을 자주 사용해야 하는 직업군이다.

 

손가락 마디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이유는 결과적으로 그 부위의 관절을 많이 사용했기 깨문입니다.

저희가 팔굽혀펴기나 앉았다 일어났다를 여러번 반복하고 나면 그 부위의 근육에 스트레스(충격)이 쌓여 다음날 근육통이 와 그 부위가 아프듯이 손가락 마디 또한 관절을 많이 사용하면 관절 주변의 근육과 힘줄 또는 관절뼈에 무리가 와 염증을 발생시켰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손가락 관절염이 있을 확률이 높다는 얘기입니다.

그럼 손가락 관절염은 무엇일까요??

 

▶손가락 관절염은 무릎과 마찬가지로 연골 손상에 의해 발생

모든 관절은 노화가 진행되면 많이 사용한 부위가 닳고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손가락 관절은 일상 중 계속 사용하는 관절이기 때문에 퇴행이 빠르게 진행되는데, 손가락 관절염은 말 그대로 손가락 마디 사이의 연골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질환인 만큼 치료기간이 늦어지면 치료가 매우 까다롭고, 예후도 좋지 않기 때문에 이상 증상이 있다면 증상 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손가락 사용량이 많을수록 높아지는 발병률

 

관절을 주로 사용하는 직업일수록 연골 손상이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또 50대 이후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의 손상으로 염증과 통증이 동반됩니다.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관절을 보호하는 호르몬이 줄어들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약 2배 더 많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손으로 일을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PC와 핸드폰 사용의 증가로 인해 직업에 상관없이 전 연령대가 주의해야 할 질환으로 꼽힙니다.

 

■손가락 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의 차이점

손가락 통증이 발생한다는 점은 유사하지만 손가락 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은 원인과 치료법이 달라 명확한 파악이 중요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연골손상으로 인한 퇴행성질환인 반면, 류마티스관절염은 자가면역성질환으로 백혈구가 관절조직을 공격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따라서 전신에 걸쳐 발생할 수 있고 양손에 대칭적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 아침에 통증이 오거나 손가락이 경직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반면 손가락관절염은 많이 사용한 쪽에 통증이 발생하며, 손가락 끝 마디 통증과 조직 손상이 동반됩니다.

손가락 관절염(손가락 마디 통증)은 치료방법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제거가 중요하므로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와 함께 휴식을 병행합니다. 손 사용을 자제하면 통증도 다소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때 따뜻한 찜질이나 보호대 착용 등도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 사용시간을 줄인다면 회복이 빠르겠지만 직업적 특성때문에 그러기 쉽지 않은 게 다반사입니다.

병원을 다니면서 치료를 받으시긴 하겠지만 그 외에도 일하는 중간중간 손을 잠시동안 쉬면서 주먹을 쥐었다 폈다를 반복하셔서 틈틈히 손가락 근육을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한 번 발생한 관절염은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질환을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다면 더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한 시간 정도 손을 사용했다면 5분 정도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물건을 잡을 때는 꽉 쥐는 것이 아니라 힘이 덜 실리도록 가볍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혹 손가락 통증이 있는데 손가락만 주물러 주면 금방 낫겠지~ 하는 마음으로 그냥 두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꼭!! 전문의사분들께 진찰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도 손가락마디 통증이 있었는데 병원에 가시지 않고 손가락을 주무르기만 하시다가 나중에 병원에 가셨지만 손가락을 주무르던 습관때문에 손가락 연골의 위치가 옮겨져 치료에 지장이 생기게 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