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벌크업과 린매스업

반응형

안녕하세요~ 쫄깃탱입니다!

오늘은 운동을 하는 분들이라면 항상 듣는 벌크업과 린매스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벌크업과 린매스업의 차이

▶근육량의 증가를 위해 지방량의 증가도 불사하지 않는 것이 벌크업이라면

지방량은 유지하되 근육량을 증가 시키는 걸 린매스업입니다.

살이 찌는 벌크업을 하는 이유

주로 마른체형이신 남성분들, 외배엽이라고 불리시는 듯한 분들, 멸치라는 별명을 갖고 계신 분들이 벌크업을 원하는 편인데 그 이유는 마른 몸에 근육이 아니라 지방조차 없기 때문에 벌크업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럼 마른체형인 사람들에게만 벌크업이 좋냐?

마른체형인 사람들에게 더 효과적인 방법이겠지만 지방이 근육생성에

어떤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게 요점이라 생각합니다.

 

지방은 근육을 생성하는 데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데,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근육을 합성하는 데 중요한 호르몬 중 하나라는 것은 이견이 없으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호르몬이라 불리는 테스토스테론을 비교적 많이 갖고 있는 남성분들께서는

비교적 여성분들보다는 근 성장이 빠릅니다. 그런데, 이 테스토스테론이 부족하다면 어떻게 될까요?

근생성을 하는 데 아무래도 탄력이 붙기가 힘이 듭니다.

그렇다면 테스토스테론을 부족하게 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물론 비만한 경우에도 테스토스테론의 수치는 떨어지지만, 반대의 경우인 저지방 상태에서도

테스토스테론의 수치는 떨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테스토스테론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지방이 필요하다는 사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일정량의 근육량을 가지고 있고, 근육량을 급격하게 늘리고자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고, 그로 인해 불가피하게 체지방을 가져가긴 하지만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최선의 환경을 만들게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특히 벌크업을 하는 마른 체형의 분들께서는 한번에 많이 드시기 보단 자주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린매스업은?

린매스업은 지방량을 늘리지 않고 최대한 유지하면서 근육양만 늘리는 방법입니다.

운동을 전문으로 하는 선수분들이 아니고서는 운동하는 일반인들은 생업이 따로 있는데다가 선수들처럼 운동 실력이 능숙하지도 않습니다. 그런 분들께서는 오히려 지방을 얻는 위험천만한 선택보다는 골격근량을 차근차근 늘려나가는 방식이 조금 멀게 느껴지시더라도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린매스업 방법의 핵심

충분한 운동을 당연한 전제로 깔아야 하고, 충분한 휴식과 충분한 영양섭취(단백질)입니다. 탄수화물 또한 섭취를 해야 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충분한 운동과 휴식, 그리고 영양섭취는 이해가 가실텐데 탄수화물은 살이 찌는 주된 원인이지 않냐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과하게 먹음으로서 생기는 잉여 에너지가 지방으로 축척되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지방을 생기게 한다는 의미고, 운동을 위한 에너지원으로서 적당량 섭취를 하신다면 오히려 린매스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