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적인 통증

허리디스크의 원인과 자가진단법 및 예방운동 간단정리!!

반응형

허리디스크란?

흔히들 허리디스크라는 말을 쓰지만 정식 명칭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라 합니다.

추간판은 탄력이 좋아 외부의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주고, 딱딱한 뼈랑 직접적으로 부딪히는 현상들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나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을 받게 되면 추간판이 튀어나오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신경이 눌려 통증을 일으키는게 흔히들 말하는 허리 디스크입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

  • 다리를 한쪽으로 꼬는 습관
  • 엎드려 자는 습관
  • 허리에 무리를 주는 과한 운동
  •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에 의한 갑작스런 충격
  • 노화로 인한 디스크 퇴행 및 낮아진 골밀도

과거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디스크가 약해져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생활습관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다양한 연령대 및 성별에서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앉아 업무나 공부를 하여 허리에 부담을 주는 경우, 운전, 쪼그려 앉는 자세 습관, 과체중 등이 허리 디스크원인이 됩니다.

 

특히 허리를 숙인 채 설거지를 하거나 청소와 같은 집안일을 하는 행동들이 반복되면 척추에 무리를 주고, 결국 요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이어질 수 있게 됩니다.

 

이 외에도 무거운 물건을 자주 운반하는 경우나 장시간 서 있는 다양한 자세들 또한 발생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1. 허리를 굽히면 통증이 온다
  2. 허리와 다리가 함께 아프다
  3.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면 통증이 온다
  4. 앉아 있으면 허리가 아프다
  5. 서있거나 걸으면 오히려 편하다
  6. 엄지발가락을 세워 걸을 때 심하게 뒤뚱거리게 되거나 저림이 심하다
  7. 바르게 서서 허리를 숙여 땅에 손을 짚고 기침을 세게 두어번 하면 당기는 느낌이 아닌 저리는 느낌이온다

 

허리디스크 예방법

1. 수영

수영은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관절 부상의 위험이 적어 허리디스크에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또한 활동적인 운동이기에 스트레칭이나 헬스를 할 때 느껴지는 지루함이 없이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특히 배영은 몸이 위를 향하고 반듯이 누운 상태에서, 양팔은 번갈아 회전하고 양다리는 상하로 움직여 나아가는 동작으로, 얼굴이 항상 수면 위에 있어 호흡이 비교적 자유로운 것이 장점입니다.

 

2. 브릿지

브릿지 운동은 엉덩이 근육을 발달시켜 힙업에 효과가 있는 동작인데 등과 허리에도 좋은 운동입니다.

특히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는 분들이 꾸준히 해주시면 뭉친 허리 근육을 혼자서도 시원하게 풀 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달리기,요가,스쿼트,자전거 등등 다양한 운동들이 있으니 혹 수영이나 브릿지가 자신의 스타일이 아니다 하시면 무리가 가지않고 부상의 위험없이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쪽으로 운동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