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적인 통증

고르고 고른 감기에 좋은 차 5가지!!

반응형

안녕하세요~ 쫄깃탱입니다.

요즘같이 날이 추웠다가 따뜻해졌다가를 반복하는 시기엔 가장 조심해야할 것이 '감기'입니다.

특히 독감에 걸리면 그야말로 생고생의 시작이죠...

 

또한 감기에 걸리면 코로나 의심때문에 직장도 못나가고 검사를 받으러가야 할 수도 있어서 더더욱 감기에 예민해져 있는 시기이기도 하죠.

 

그럼 이 감기를 이겨내는데 약 말고 따뜻한 차 중에선 어떻게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에 좋은 차 첫번째, 쌍화차

어르신들의 가장 대표적인 차라고 할 수 있는 쌍화차입니다. 쌍화차는 계피, 감초, 생강, 대추, 천궁 등 여러가지 한약재료들을 달여서 만드는 차인데 일반 가정집에서는 조리하기가 솔직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한의원에서 달여 오거나 혹은 약국에서 파는 쌍화탕을 많이 드시죠. 쌍화차는 만들어 먹기 어려운 만큼 감기에 좋은 차입니다. 마시게 되면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서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간의 해독기능을 도우며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서 감기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차 두번째, 생강차

생강도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은 강력한 살균작용을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비염, 축농증, 가래, 기침, 기관지염 등의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생각이란 음식 자체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섭취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줍니다. 감기 외에도 소화불량이나 구토, 설사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속이 매스꺼운 분들에게도 좋은 차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감기에 좋은 차 세번째, 유자차

유자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무려 3배나 많은 150mg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목의 염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데요, 비타민과 더불어 유자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은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유자 껍질 속에 있는 헤르페리딘이라는 성분은 항암, 향균, 간 해독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유자차가 없다면 대신 모과차를 먹어도 비슷한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기에 좋은 차 네번째, 대추파뿌리차

대추는 성질이 따뜻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나 좋습니다.

또한 진통완화, 신경 안정 및 염증, 해독 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파뿌리에는 비타민A, C, 칼륨등이 풍부해서 땀을 내거나 열을 내리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두가지 재료를 합쳐 대추파뿌리차를 마시게 되면 감기 증상을 완화해주게 된답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향이 강하기 때문에 먹을 때 숨을 참고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기에 좋은 차 다섯번째, 도라지차

도라지는 칼슘, 섬유질,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특히 기침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사포닌이라는 이 성분이 염증 및 가래를 억제해주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옛 동의보감에도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적혀 있으며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온 식품이죠. 도라지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갑거나 감기에 걸렸을 때 마셔주면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 빨리 낫는 방법

이렇게 감기에 좋은 차를 마시면서 빨리 낫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은 최대한 피해야 하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기침을 자극하게 되며 통증으로 인해서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 물을 꾸준하게 마시고 청결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것도 한가지의 방법입니다. 건조한 환경의 경우에는 목의 점막을 마르게 하기 때문에 목감기를 더욱 심하게 만듭니다. 그렇기에 실내 습도를 조절해서 기관지를 보호하시는게 감기를 빨리 낫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글을 읽은 모든분들이 빨리 감기에서 탈출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